생활정보

[아이간식 추천] 자일리톨 사탕: 충치와 혈당에 매우좋음

ohlee52 2023. 10. 19. 22:43
반응형

자일리톨 타이틀

아이들 양치후에 자일리톨 사탕을 주면 충치 예방에 좋다고 하여 하나씩 주고 있는데요,

약간 의심병이 들어서 정보를 검색해 봤습니다.

 

결론은 저녁 말고 아침에도 하나씩 줘야겠다 입니다(양조절은 필수. 성인기준 5g~10g).


충치예방 

자일리톨은 5개의 탄소-폴리올을 포함하는 당 알코올로, 자일리톨 5-인산을 생성하는 S. 뮤탄스의 포스포-에놀피루브산-포스포-전이효소 경로를 통해 대사된다.[32] 자일리톨 5-인산은 포스포프럭토키네이스와 경쟁하므로 포도당 6-인산의 축적을 통해 해당과정의 억제를 초래한다.[33] 자일리톨을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하면서, S. 뮤탄스는 효소 활성을 바꾼다.[34]
-위키백과-

롯데제과 관계자의 인터뷰를 봤는데, 자일리톨은 5탄당이라 뮤탄스균 등이 산을 생성하는것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충치균이 설탕인줄 알고 먹는데, 소화가 안되는 구조라서 먹고 배출하고를 반복하다가 굶어죽는 원리입니다.

대신, 이 효과를 누리려면 산이 없고, 다른 당분이 많지 않아야 된다고 합니다.

물론 양치를 하고 먹어야 효과가 있겠지요. 입에 음식물이 남아있으면 충치균이 아사할 이유가 없으니까요.

감미료중 자일리톨의 비율이 50%이상이어야 한다는 말도 있고, 60%라는 말도 있는데,

아이들 먹일거면 깔끔하게 100% 사탕을 주는게 마음이 편할 듯 합니다.

 

한국에서 건강기능식품 중 최상위 등급이라 할 수 있는 질병발생 위험감소 등급에 속하는 셋 밖에 없는 원료 중 하나[2]인데, 이 등급은 과학적 근거와 학계의 인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써보니 좋더라는 소문이나 대중의 인식, 기업의 로비 등으로는 절대 받을 수 없는 등급이다.
-나무위키-

청량감

당 알코올 성분이라, 알싸한 단맛이 나는데, 호불호가 있겠지만 양치 후에 입을 정리하는 느낌이라 오히려 좋은 점도 있습니다.

이앓이 캔디로 유명한 오*닛 캔디도 성분표를 보면 99프로 이상이 자일리톨 인데요,

먹어보면 알싸한 단맛이 비슷합니다.


혈당

설탕에 비교해 혈당을 천천히 적게 올린다고 하니, 혈당 걱정이 있는 어른들도 대체감미료로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소아비만도 느는 추세라고 하니, 혈당도 고려하면 좋겠습니다.


쉬운제작

인터넷에서 자일리톨 가루를 사서, 가열해서 몰딩에 굳히면 끝입니다.


기타 효능

포르피로모나스 진지발리스(Porphyromonas gingivalis, Pg) -충치, 구취, 치주염‧죽상 동맥경화증‧염증성 알츠하이머병‧인슐린 저항성‧자간전증과 기타 전신 질환을 유발하는 병원체- 를 줄여준다는 기사도 있고(하단 첨부)

소아 중이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도 있지만,

이 부분은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해 보입니다.

어쨋든 찾아볼수록 좋다는 말만 보이네요


주의사항

 당알코올 특성 상 조금만 많이 먹으면 장의 수분을 빼앗고 가스가 차기 때문에,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약처에서는 성인기준 5~10그램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보다 적으면 충치예방 효과가 떨어지고, 많으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 할 수 있으니 용량에 주의 바랍니다.

반려견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겠습니다.

 

기사 첨부

https://www.chosun.com/economy/science/2022/02/16/KDZPDICJFNGGLDAPOWYXIRUGUI/?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

 

충치균 잡았더니... 자일리톨 껌이 조산 위험 24% 줄인다

충치균 잡았더니... 자일리톨 껌이 조산 위험 24% 줄인다 사이언스카페

www.chosun.com

https://mdtoday.co.kr/news/view/1065600912003992

 

자일리톨, 충취‧구취 유발 세균 제거에 효과적

Pg, 사람 대식세포 침투 시 모세혈관 확장…병원균 몸 전체에 퍼질 수 있게 해

mdtoday.co.kr

 

반응형